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아이 사진 잘 찍는 비법


사실 아이들은 사진을 찍어놓으면 잘 찍으나 못 찍으나 이쁘긴 하지요.
그렇지만 이왕이면 가장 좋은 순간을 포착하면 평생 남을 좋은 사진이 되겠지요.

저도 사진에는 아마츄어지만, 아이 사진을 찍는 전문가들이 제안해 주는 노하우 몇가지를 기억하면 좀더 좋은 사진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아이 사진 찍는 노하우~ 몇가지 알아볼까요?



1. 카메라를 손에 닿기 쉬운 곳에 미리 준비해 놓는다.
: 아이는 항상 역동적으로 움직이죠. 그래서 사실 그 순간을 포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카메라는 꺼내기 손쉬운 위치에 대기(?) 시켜 놓으면 그만큼 빨리 그 순간을 담아낼 수 있지요.

아이랑 놀다가 아이가 정말 예뻐보일 때나, 아이가 귀여운 표정이나 몸짓을 할 때 언릉~ 카메라를 가져와서 셔터를 눌러보세요.
카메라 찾는 시간에그 순간이 모두 지나가 버리지 않게 말이예요.

2. 무조건 많이 찍는다.
 : 좀 무식한 방법이지만 디카의 장점인 쉽게 찍고 쉽게 지울 수 있고 무엇보다 필름값이 들지 않는 최대의 장점을 활용하세요. 전문가들 또한 촬영한 모든 사진이 작품이 되진 않잖아요.
무조건 많이 찍다보면 그중에 훌륭한 사진이 나옵니다.

3. 좋은 빛을 찾아라. 
: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고 할 정도로사진에 있어서 빛은 아주 아주 중요한 요소 입니다.
별도의 조명 없이 자연광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에는  해가 뜰무렵과 질무렵이 가장 좋습니다.
이 때 찍은 사진은 은은하고 따뜻한 느낌의 사진이 되어서 인물사진에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얼굴피부가 환하게 찍히길 바란다면 아이가 빛이 드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거나 전등쪽으로 고개를 올렸을 때 찍어주면 좋습니다.

4. 아이사진은 어른의 눈높이보다, 아이의 눈높이로 맞춰라
: 눕거나, 무릎을 꿇고 찍으면 좋아요.
아래쪽에서 올려다보는 앵글은 사진속 인물을 위엄있게 느끼게 해주고, 윗쪽에서 내려다보는 앵글은 인물을 만만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5. 특별한 시간을 찾아라.
: 아기가 잠을 잘때 모습을 보면 천사같지요?
이런 특별하고 아주 좋은 시간을 그냥 바라만 보다 놓쳐버리지 마세요.
아기가 깨지 않게 조용히 카메라에 담아 보세요.

6. 진부한 연출보다는 매일 집에서 일어나는 소박하지만 소중한 순간을 담아봅니다.
: 스튜디오에서 성장앨범을 맞추면 예쁘게 차려입고 예쁘게 찍어주지만,오랜 여운이 남는 일상의 소중한 기억, 재미있는 순간을 담긴 쉽지 않습니다.
집에서 찍는 사진들은 그런부분에서 차별화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7. 상황속으로 몰입해서 대담하게 가까이 다가가서 찍습니다.
: 아이의 전신을 다 담으려고 욕심부리다 보면 오히려 호소력있는 사진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핵심되는 것을 확대해서 찍어주면 더 흥미롭고 좋은 사진이 나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재미를 주는 부분을 확대해서 가까이 찍어 보세요. 훨씬 시원하고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을거예요.

8. 지저분한 배경을 정리해라.
: 아기들 사진들 보면 장난감을 헝크러트리고 찍은 사진들이 많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움을 나타낼 수는 있지만 사진의 주제인 아이에게 가는 시선보다 장난감에 시선이 갈 수가 있습니다.
장난감이 필요하시면 딱 하나 아기에게 쥐어주고 나머지는 사진찍는 곳에서 치워버리십시오.
한가지의 물체는 오히려 집중감을 주어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지만 산만한 배경은 이를 저해하는 요소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