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 제철 음식 - 쭈꾸미 볶음


봄에는 이것저것 상큼한 나물도 봄 내음을 불러 일으키지만....
봄 제철 음식인 쭈꾸미도 빼놓을 수 없는 봄철 맛난 음식 중의 하나이지요.

쭈꾸미는 산란기를 앞둔
3-4월이 제철인 음식입니다.
통통 알이 가득 배인 쭈꾸미가 특히 맛이 좋지요. 가을에도 잡히지만 알이 없는 것은 맛이 많이 떨어집니다.



쭈꾸미는 철분과 타우린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도 좋고, 주꾸미 먹물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닌 색소는 항산화 기능이 있으며,
삶을 때 나오는 붉은 물은 노화 치매 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쭈꾸미 요리는 싱싱한것은 그냥 삶아서 먹어도 좋고 회로도 먹지만
머니머니 해도 쭈꾸미는 빨간~ 볶음이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ㅋㅋ ^^


그럼... 본격적으로 쭈꾸미 볶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재료: 쭈꾸미 400g, 양파1/2개, 청양고추2개, 홍고추1개, 대파1/2대, 미나리10대, 참기름1/2큰술, 통깨1큰술, 식용유

  • 쭈꾸미손질: 밀가루2큰술, 굵은소금1큰술

  • 양념장: 고추가루3큰술, 고추장2큰술, 간장2큰술, 설탕1/2큰술, 물엿1큰술, 맛술1큰술, 다진마늘1큰술, 생강가루(또는 생강즙)1작은술

 

1. 밀가루와 굵은소금을 넣고 쭈꾸미를 주물러 비린내와 미끈거림, 이물질등을 제거합니다.

2. 고추가루3큰술, 고추장2큰술, 간장2큰술, 설탕1/2큰술, 물엿1큰술, 맛술1큰술, 다진마늘1큰술, 생강가루(또는 생강즙)1작은술로 양념장을 만들어 쭈꾸미에 골고루 버무려 냉장고에 2시간이상 숙성시키세요.

3. 양파는 채썰고,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는 어슷썰며,미나리는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4.달군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먼저 볶다가 쭈꾸미 양념된 것들 넣고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함께 넣고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요.


5. 쭈꾸미와 야채가 익기시작하면 미나리를 넣고 재빨리 뒤섞어 참기름, 통깨를 뿌려 완성합니다.
남은 양념과 미나리를 송송 썰어넣고 참기름을 뿌려 볶아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