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방흡입♥

만족스러운 지방흡입을 위한 제언

비너스의원 지방흡입 닥터칼럼 - 만족스러운 지방흡입을 위한 제언

지방흡입수술은 우리에게 필요한 시술인가? 


만족스러운 지방흡입을 위한 제언
지방흡입 수술은 전세계적으로 대중화 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미용성형수술중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으며 2001년도 미국 미용수술학회(American Acardemy of Cosmetic Surgery)의 보고에 의하면 한해 85만건이 시술되고 있을 정도로 점차 인기있는   성형수술이 되었습니다.



또한, 점차 늘어나는 비만인구와 웰빙의 개념으로 체형성형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는 실정에 지방흡입수술과 수술후만족도(patient satisfaction)및 수술전후 신체상 및 자아존중감의 변화(postoperative self-esteem change)에 관련된 연구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2006년도 미국의 텍사스 의과대학의 성형외과 의사 브로우튼(Broughton)은 지방흡입수술을 받은 209명을 대상으로 수술후 만족도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약 80% 정도가 수술후 결과에 만족하였으며, 86%의 수술받은 환자들은 이전보다 좋아졌다고 답변했습니다. 더우기 53%는 아주 만족하고 결과가 훌륭하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결국 79%는 다른 부위를 다시 시술을 받고 싶다고 했으며, 86%가 다른 분들께 지방흡입을 권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인 2002년 호주의 피부과 의사 고옌(Goyen)등은 지방흡입수술후 80.5%가 만족하였고, 74.8%에서 자기 존중감의 향상이 있었다고 하였으며, 87%는 옷을 입는데 편해 졌다고 하였습니다. 비록 주관적인 관점이지만 거울을 볼때 자신의 몸매에 대하여 83.7% 가 행복감을 느낀다고 답변하였고, 81.3%가 다른부위의 지방흡입 수술을 받고 싶다고 하였으며, 86.2%는 다른 분들에 지방흡입수술을 권하고 싶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즉, 지방흡입수술은 80%가 넘는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므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갖을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릴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흡입 수술은 위험하다는 인식과 다이어트나 운동이라는 방법이 있는데도, 비용을 들여가며 수술을 받는다면 주위사람들의 눈총을 살거라는 의식이 있어서 지방흡입 수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을 의식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진료및 상담중에 지방흡입에 대하여 환자분과 이야기 하다보면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여 지방흡입 수술을 했다는 사실을 숨기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되며, 심지어는 주위사람들에게 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을 비밀로 해달라는 환자분들의 주문을 받기도 합니다.


로릭(Rorich)등은 만족스러운 지방흡입 결과를 완성하기 위한 4가지 인자(key elements)로  운동(exercise), 적당한 다이어트(proper diet ), 생활습관 변경(lifestyle changes), 그리고  성공적인 지방흡입술(successful body contouring) 을 꼽았습니다.  또한 수술후에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여 이에 배우자등 주변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지방흡입수술 자체가 성공적으로 시술되는것 이외에도 지방흡입술은 피하지방을 제거하여 체형을 아름답게 만드는 시술로써 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분에게서, 수술후 생활습관의 관리가 잘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수 있다는 것입니다. 


흡입된 지방사진



실제로 대용량 지방흡입수술에 대하여 보고한 카데나스-카마레나(Cardenas-Camarena)는 1999년에 대용량 지방흡입술후 만족도가 92%로 매우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보고 하여, 대용량 지방흡입술후에는 늘어진 피부가 완전하게 밀착이 되지 못하고 피부쳐짐등과 주름등이 일반적인 양의 지방흡입 보다 더 많이 발생함에도 만족도가 더 높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기대가 지방흡입술후 만족도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알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미용성형수술은 주로 얼굴을 아름답게 하는 시술이 대부분이었으나,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윤택해짐에 따라 비단 얼굴뿐 아니라, 체형의 아름다움에 점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아름다운 얼굴뿐 아니라 아름다운 몸매와 신체의 균형있는 아름다운 모습은 자신에게는 자기 존중감과 행복감을, 다른 사람들에게는 즐거움을 선사 해 줄수 있습니다.


저희 비너스의원에서도 지방흡입술후 환자와 상담하다 보면, 수술의 만족도와 또한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관심과 노력에 놀랄때가 많습니다.  수술 전에 지방흡입수술의 결과에 대해 불신하고, 시술자체의 합병증과  위험하다는 편견을 가진 채로 다른사람에게 이끌려 내원했다가 마지못해 수술받은 후 결과에 만족하여 표정이 밝아지고, 자신감에 넘쳐 다이어트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노력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특히 대용량 지방흡입술의 경우 더욱 극적인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부 삼개월을 향해 가고 있고 팔 한달째!!
 

예전엔 지방흡입에 대해서 부정적이었어요
불만제로였던가?? 거기에서 부작용 사례를 보여주니까 끔찍해서
도저히 맘이 안내키더라구요
그러던 중에 결혼식은 점점 다가오고 ..
전에 운동 해서 뺐던 살들은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다시
부풀어 올라와 버리고 그래서 이판 사판으로다가
마음대로 먹고 운동도 포기해 버리다가
오빠가 권유를 하더군요
한번 해보라고 .. 그래서 오빠 손 잡고 부천 비너스의원에 갔습니다.
설명 들으면서도 시큰둥,
 ' 설마 그렇기야 하겠어' 얼마나 빠진다고. 다 상술이야 상술'

그러고선 수술 날짜도 잡았다가 다시 취소해 버리고
그랬다가 다시 잡아서 복부를 하고 나서 한달이 되서
사진을 보니 정말 틀리더군요
라인이 살아났어요 ㅋㅋ 내가 살면서 잠시나마 봤다가 없어져 버렸던 라인들 ㅋㅋㅋ

친구도 보면서 그러더군요
자기도 한번 해볼까 그러면서 은근 부러워 하더군요

팔은 수술 후에는 무거워서 가누지도 못했는데
점점 빠지고 보니
정말 좋더라구요

언제가 될진 모르곘지만
난중엔 하체까지 하고야 말겠다는 각오까지 서고 말았어요.. ㅋㅋ

하여튼 수술 후에 자신감도 회복되고 정말 좋네요


-----------------  마음의소리 님의 후기중에서




대개 지방흡입수술을 원하는 분은 평소 본인의 체형에 대한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다가 또는, 다이어트에 내성이 생기고 요요현상으로 오히려 비만상태로 체념하였다가,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더이상 미용성형수술로서의 지방흡입은 사치스럼고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환자의 정신건강 및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음이 받아들여 져야 한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지방흡입 수술은 스스로의 긍정적인 신체상 및 자아존중감의 향상으로 체형에 대한 불만과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직장생활에서의 자신감 향상과 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수 있는 사회심리학적 안정감을 얻을수 있다는데 가치가 있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수술후에도 적극적인 생활습관의 교정으로 건강은 물론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고 삷의 질적인 가치향상을 도모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수 있는 사회적인 제반 환경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지방흡입술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술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 지방흡입이 필요한 분들에게 수술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주위에서 설득하고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수술후 생활습관의 교정을 위하여는 주위사람들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지방흡입술이 합병증이 적고 얼마나 안전한 시술인지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비너스의원 원장 정원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