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구글지도, 네이버지도 그리고 다음의 지도서비스 비교

비너스의원의 오시는 길을 한번 포탈의 지도서비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겠다고 생각을 했다가, 모처럼만에 시간을 내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들면서보니..  각각의 지도의 장단점이 보이게 되고 사용후기처럼 기록으로 남겨 보았습니다.

구글지도는 구글어스로 시작하여 맨먼저 나온 위성지도 서비스로 맨처름 접했을땐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여기저기 전세계를 찾아다니며 재미있게 사용했었습니다. 현제 구글지도는 maps.google.co.kr과 maps.google.com 에서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만, maps.google.co.kr 의 자료는 한국의 자료에 대한 검색은 잘되지만 해상도에 제한이 있으며, 따라서 저는 해상도가 높은 maps.google.com 의 지도를 이용하였습니다.

구글지도는 위성지도서비스라는 장점이외에는 다른 부가적인 서비스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최초의 전세계적인 지도인 만큼,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의 곳곳을 확인할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서비스할수 없는 지역 즉, 군사적위치 같은 장소도 볼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개발되고 서비스된 지도는 네이버지도 인데요...
우리나라 검색의 지존인 만큼 검색에는 뛰어난 결과를 주고 있습니다. 기타 빠른길찾기와 지하철 노선에 대한 서비스가 있으며... 지도에 입력할수 있는 포스트맵 기능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병원 근처의 주차장의 위치를 한 지도내에서 표시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길찾기 기능에 있어서는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대중교통의 길안내는 기능에서 빠져 있었습니다.

물론 교통안내 서비스로 나우어져 서비스가 되고 있지만 검색 지도 서비스와 통합되지 못해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위성의 해상도 측면에서 볼때, 다음지도나 구글지도에 비해 해상도가 제일 낮았습니다. 가장 큰 약점이 아닌가 샆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탈 다음의 지도입니다.
다음의 해상도는 구글과 네이버에 비해 월등하게 뛰어났습니다. 물론 국내기업인 만큼 군사적인 지역의 제외는 당연하고 꼭 필요하다고 받아드릴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다음의 지도는 무척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단은 클릭하면, 저희 비너스의원이 표시되며 검색하여 자동차로 운전하는 길을 찾아주고, 또한 대중교통의 노선이나 타는곳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하여, 저희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께 대중교통의 안내를 해드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지도에 감사드립니다.
또다른 기능으로는 로드뷰 기능입니다. 물론 저희병원 근처의 로드뷰는 서비스지역이 아니어서 보여지지 않았지만...  구글어스에서 처럼 각지점을 선택했을때 보여주는 로드뷰 기능을 장착했다는데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 방대한 지역의 로드뷰 서비스가 쉽지 않으므로 구글처럼 로드뷰 기능을 소비자들에게 업무(?)를 전가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지도의 또다른 뛰어난 기능이 있다면, 물론 네이버에도 교통정보가 따로 있지만, 지도내에 교통정보를 바로 확인할수 있다는 뛰어난 기능도 있었습니다.  실시간으로 교통정체가 있는 지역을 확인할수 있다는 정말 놀랍고도 대단한 기능입니다.
기타, 각지역의 면적, 길이등을 측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다양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구글이나 네이버지도와는 달리  아래의 다음 지도 그림에서 보듯이 포스트맵 기능이 빠져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 병원에 교통정보를 올리면서 느낀점인데요 대중교통의 위치와 그 지역을 지나다니는 버스들이 한꺼번에 보일수 있다면 더욱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제는 테마지도를 선택하고 나서 주변버스정보를 눌러야만 확인할수 있는데...  이용자적인 측면에서 약간 익숙해져야 알수있는 측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희 비너스의원 홈피에 올린 그림처럼 한번에 그지역에 대한 지도도 버스정류장 위치,  그리고 그지역을 다니는 주변버스정보가 한 화면에 나올수 있게 한후 출발점과 도착점을 검색할수 있게 만들어서 서비스를 해주신다면... 거의 모든 홈피에는 기본적으로 다음지도가 포함이 되어야만 할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의 지도서비스는 모두 뛰어나고 좋은 서비스이지만 굳이 우위를 정한다면, 해상도, 편의성, 기능성측면에서 다음의 지도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좋은 자료검색 서비스가 지역의 홍보및 광고적인 측면에서 볼때 가장 중요하지만  좋은 위치검색 서비스로서 지도서비스 또한 광고수주의 승패를 좌우할수 있다고 생각해 볼때, 자본주의의 장점이며 특성이기도 하지만 항상 서로 힘들어 하고 갈등을 초래하는 경쟁으로 인하여 좋은 결과물이 나올수 있다는 것으로 평등과 함께 경쟁의 중요성을 새삼 느껴봅니다.
 
다음지도의 빼어남과 수고로움에 박수를 보냅니다.

아래는 비너스의원의 홈피에 올린 오시는 길안내페이지인데요  각 지도의 장점을 이용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


비너스의원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 있습니다.  전철을 이용하신다면  지하철 1호선 부천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GS 백화점 또는 부천 중부 경찰서 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map01.gif

 

▶ 비너스의원 위치(구글지도)



▶ 비너스의원 위치(네이버지도)




■  비너스의원 성형외과 주차

1. 기계식 건물 주자창 :  그랜저이하 승용차만 가능

2. 부천시 공용주차장 - (주)중동파크타운





▶ 비너스의원 교통정보(다음 지도)





비너스의원 근처 버스종별 안내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검색의 다양한 활용  (0) 2009.03.02
집안시 고구려의 문화유적지  (0) 2009.03.02
커스틴 더스트  (0) 2009.03.01
커스틴 더스트. 멋진 드레스룩  (0) 2009.03.01
칼로리 소모량과 칼로리 소비하기  (0) 2009.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