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정보 - 제대로 걷기와 파워워킹

다이어트 정보 - 제대로 걷기와 파워워킹



걷기의 혁명 '파워 워킹(Power Walking)'


걷기는 지극히 일상적이면서 효과가 높은 운동이다.
걷기가 큰 효과가 있을까 싶지만 제대로 된 걷기 1시간은 러닝머신 위에서 웬만큼 땀을 흘리며 뛰는 것보다 체중 감량에 훨씬 효율적이다.

달리기를 하면 달리기 위한 에너지로 탄수화물이 가장 먼저 소비되지만,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잘 전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달리기를 하면 탄수화물 소비로 인해 몸이 급격히 지치고 피로해지면서도 정작 체중을 감량시키는 체지방은 크게 줄지 않는 것이다.

반면, 걷기는 처음 30분 동안은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탄수화물이 소비되자만, 그 후부터 탄수화물 소비는 줄고, 지방의 소비가 큰 폭으로 늘어난다. 이때부터 체지방이 연소되어 살이 빠지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걷기를 하는 것. 요즘 가장 각광받고 있는 걸음이 바로 '파워 워킹'이다. 이미 그 효율성을 인정 받아 미국이나 유럽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어 그다지 낯설지 않은 '파워 워킹.

일반 워킹과 달리 발 전체와 온몸을 이용하기 때문에 움직이는 근육수가 많고, 산소 섭취량도 높아 2~3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파워 워킹(Power Walking)으로 걷는 방법

걸을 때는 두 주먹을 부드럽게 쥐고 시선은 앞을 똑바로 본다. 가슴을 쭉 펴고 주먹이 심장보다 높이 올라가도록 팔을 앞뒤로 흔든다. 이때 팔꿈치 안쪽이 양 옆구리를 스치도록 한다. 이 때 걸음은 빠르고 크게 경보 스타일을 유지하고 앞뒤로 발의 착지 지점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

이렇게 1주일에 2회 이상, 1회에 30분 이상 빨리 걷기를 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단 이때, 준비 및 정리운동에 각각 5분 가량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처음 시작했을 때는 무리하지 말고 10분씩 차차 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