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반신욕법과 다이어트 효과



반신욕이 미인을 만든다지요?

시간이 없을때 20분, 여유가 있을때 40~50분 정도 반신욕을 하면 잔병치레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반신욕을 하면 나이보다 건강한 피부를 갖게 되었고 붓는 현상 또한 없어지면서 체중도 준다고 합니다.

과연 정말 그런지 반신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반신욕이란?

 " 머리를 차갑게하고 발을 덥게하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의사를 비웃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원리를 응용한 목욕법이 몸의 절반만 따뜻한 물에 담근다는 반신욕 입니다.
반신욕은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의 미지근한 탕에 가슴(명치끝부위) 아랫부분까지 담그고 20~30분
정도 앉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양팔 또한 탕속에 넣어서는 안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어깨까지 드러내 놓고 있으면 몸이 훈훈해 질수
있나 라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는일.

하지만 하반신의 체온이 높아지면서 따뜻해진 혈액이 전신을 돌아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온 몰을 담그지 않아도 충분히 전신에 좋은 효과를 미치게 됩니다.


반신욕의 효과

신진대사 촉진, 노폐물 제거, 어깨 결림, 요통, 생리통,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우선 체온보다 높은 37 - 39 ℃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준비한다.

2) 목욕물에 귤껍질, 솔잎, 녹차를 넣으면 뜨거운 느낌도 줄어들고 향기를 통한 즐거움을 더할 수 있으며 목욕 후의 한기를 막는 효과도 있다.

3) 물에 들어 갈때는 먼저 발에, 하체에 더운물을 끼얹는다.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차이를 어느 정도 바로 잡기 위해서다.

4) 추운 날에는 욕실 안을 더운 김으로 충분히 따뜻하게 해 놓는다.

5) 욕조에 들어가서는 가슴(명치부근) 아래까지만 물에 담근다. 명치 아래쪽이면 어디까지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명치 윗 쪽을 오랫동안 뜨거운 물에 담그지 않는다는 것. 어깨나 팔 부분도 물속에 넣지 말 것. 너무 춥다고 느낄 때는 어깨에 타올을 두르거나 20-30초가량 어깨까지 물에 담가도 된다.

6) 약 10-20분간 꾹 참으면 몸속부터 따뜻해져 기분이 좋아진다. 머리나 팔, 얼굴, 가슴에서 땀이 나기 시작하며, 전신욕을 할때 보다 몸이 더워져 욕실밖에 나와도 한기를 느끼지 아니한다.

7) 입욕을 하기 전에 생수를 한 컵 정도 먹고 하면 더욱 좋다. 욕조에서 나와 몸을 자연적으로 식힌 뒤 다시 욕조에 들어가는 반복욕도 체력에 따라 온도에 따라 각자에 몸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물이 식으면 조금씩 더운물을 추가해준다. 효과를 높이려면 마지막엔 참을 수 있을 정도까지 뜨거운 물을 넣고 7~8분간 담그면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한다. 1주일에 2~3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면 더 좋다.

9) 반신욕을 마친 후 양말을 신고 하반신에 속옷 또는 타올을 덮어 보온을 해준다.

10) 반신욕도 체력소모가 많아 몸이 약한 사람은 하체를 발끝까지 보온하고 편안히 누워 쉬기를 바라며, 또한 상반신은 되도록 얇게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입욕 후 에어콘이나 선풍기 바람을 쐬는 것은 반신욕의 효과를 감해준다.


반신욕 할때 주의사항

1. 도중에 식으면 다시 온수를 붓더라도 물의 온도는 미지근해야 합니다.

2. 입욕시간은 20분에서 30분 정도가 좋습니다.

3. 입욕 전에 상온상태의 생수를 한 잔 마시면 좋습니다.

4. 원칙적으로 팔을 담그면 안 되지만, 크게 상관 없습니다.

5. 입욕후 되도록 양말을 신어서 온기를 보호하십시오.

6. 목욕탕의 공기는 따뜻하게 합시다.



반신욕의 다이어트 효능

하체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냉증을 예방하고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물 온도가 1도 상승할 때마다 기초대사량은 10% 높아집니다.
그만큼 에너지 소모가 많아진다는 뜻인데,
실제로 30분 정도의 목욕은 약 1km를 달린 것과 같습니다.

김정은, 최지우, 려원 등 많은 여자 연예인들도 방송에서 피부관리와 다이어트 비법으로 반신욕을 꼽았다고 하지요~

반신욕을 하면 피로감도 사라져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냉증이 심하면 몸이 붓고 살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는데 반신욕은 이를 해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