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환절기, 아이 건강 관리



환절기라 아이들이 감기를 달고 사네요.
환절기에 아이들의 건강 관리~ 체질에 따라 관리법과 좋은 음식 등을 알아봤어요.



 성장이 부진하거나 허약한 아이
밥이 보약이란 말이 있듯이, 골고로 잘 먹는 아이는 건강합니다.
실제로 가을 열매는 다른 계절의 것보다 속이 여물고 영양이 풍부하므로, 제철 음식들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밥만 많이 먹이기 보다는 국물을 충분히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나 물, 국 같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코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좋은 음식)
늙은 호박, 돼지고기, 오리고기, 밤, 대추, 잣, 호두, 대추차






 식욕이 부진한 아이
여름에 찬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가을이 되어도 위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지속되어 식욕이 오르지 않습니다. 
찬 음식은 서서히 줄이고 따뜻한 음식을 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이런 때에는 더운 성질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여 속을 데우고 비위기능을 높여야 합니다.
 
(좋은 음식)
추어탕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이 있는 아이
건조하고 찬 기운으로 인해 가을에는 호흡기 질환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는데,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증상이 심해집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콧속 점막이, 천식은 기관지 점막이 외부환경(먼지, 기온차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써,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부자극을 줄이는 생활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환절기에는 바깥노출을 피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므로 집안의 청결이 중요합니다.
이불이나 수건은 자주 세탁하여 햇볕에 널어두고 환기를 꼭 시켜줍니다. 적절한 습도 유지를 해주는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좋은 음식)
생강과 계피를 2대1 비율로 섞은 후 끓여 먹는다.
천식이나 잦은 기침에는 배, 도라지, 꿀을 함께 끓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 





 아토피 및 피부가 건조한 아이
가을철에는 건조한 기운으로 몸 전체의 수분과 진액이 부족해지지만, 특히 바깥 피부가 거칠어지므로 아토피를 앓는 아이들이 힘들어하곤 합니다. 단순히 피부가 예민한 아이들도 피부가 거칠어지고 각질이 일어나면서 가려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더 아이들 보습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한 번 정도 목욕을 하며, 온도는 30도~37도 를 맞춰주도록 합니다.(체온과 비슷한 온도) 너무 뜨거운 온도의 물은 피부의 건조함을 일으켜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주도록 합니다.
심하게 건조한 부위에는 하루 3-4회까지 발라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줍니다.

(좋은 음식)
영지버섯 달인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