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vs 나쁜 과일


싱싱한 과일이 많은 봄입니다.

다이어트를 할때는 과일이 좋다고는 하는데~~~ 과일이라고 해서 모두 좋은건 아니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반대로 해가 되는 과일은 어떤것들인지 알아보아요~~




우선, 살이 빠지는 과일의 조건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칼로리가 낮은 것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앉은 자리에서 귤을 5~6개씩 먹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중간 크기 귤 한 개의 열량은 62kcal. 무심코 먹은 과일 몇 개가 밥 한 공기와 같은 열량을 낼 수도 있는 것이다. 자주 먹는 과일의 칼로리를 체크해 한 번에 50kcal 안팎으로 먹고, 하루에 150kcal 정도만 섭취해야 살이 찌지 않는다. 참고로 파인애플, 멜론 등 열대 과일이 칼로리가 높다는 걸 명심하자.

 GI가 낮은 것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일을 먹을 때 칼로리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혈당지수인 GI. 과일에는 단맛을 내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쉽게 변하기 때문. 즉, GI가 높은 달콤한 과일은 쉽게 우리 몸의 허벅지와 배의 살로 변한다. 또한 GI가 높을수록 소화 흡수가 빨라 배고픔을 쉽게 느낀다. 키위, 토마토, 레몬 등 신맛이 나는 과일이 GI가 낮다.

 섬유질이 풍부한 것
섬유질엔 열량이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포만감을 주어 배고픔을 잊게 한다. 섬유질은 장을 통과할 때 지방질 성분을 같이 끌고 나갈 뿐 아니라 다이어트의 강적인 변비에도 좋다. 먹기 좋고 부드러운 과일보다 딱딱한 과일에 섬유질이 많다. 또한 과일은 껍질에 식이 섬유소와 영양 성분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좋다.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



(자몽)
식이섬유가 풍부한 자몽은 이뇨 작용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레몬)
비타민이 풍부하고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줄여줘서 체중 감량은 물론 피부톤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레몬은 비타민이 풍부해서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나 혈액속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어,체중 감량을 해주는 반면 피부건강에도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과일로 좋습니다.


(오렌지)
피로와 긴장을 해소시켜 피부를 맑게 하며 몸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오렌지는 피로와 긴장을 감소 시켜,피부톤을 맑게 해주며,몸 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걸 도와주어,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폐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담배연기로 오염된 폐에 있는 니코틴을 해독시켜주어,담배를 피시는분들께 강력추천!!
복숭아는 비타민C,A가 다량 함유되있어서 포만감을 주어,식욕을 감소시켜주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포도)
포도도 마찬가지로 비타민 공급이 아주 좋아서 심장병 예방을 해주면서도 붓기를 완화시켜줘 얼굴과 보디 라인을
잘 갖춰줘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TIP: 거봉이나 청포도는 당분도 많고, 칼로리도 높습니다. 신맛이 강한 검은 포도를 선택할 것.



(석류)
석류는 복합성 여성 호로몬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함유량이 높아 노화를 늦추게 만드는가 하며,
피부의 탄력을 높여줘서 아주 좋은 과일 입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찝니다.
과일중에서 비타민을 포함한 각종 영양소를 가장 많이 가진 식품으로 약 92%의 수분과 20kcal밖에 안되는 열량을 가지고 있기 떄문에 다이어트와 피부건강에 아주 좋은 대표적인 과일중 하나입니다.



(키위)
키위는 열량이 낮은점이 있지만, 혈당 수치가 낮아 먹어도 살찌는 걱정하실 필요 없는 과일입니다.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좋으면서도,변비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하시는 여성분들은 변비로 고통스러워 하시는데요.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결핍되는 영양소가 있기때문이죠.
바나나는 수분을 흡수하여 포만감을 느끼게하고 대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없애주는 아주 좋은 다이어트 과일이에요.





 다이어트에 해가되는 과일 ---------------------------------------------



(멜론)
작은 것 한 개가 300kcal, 얇게 썬 한 조각이 38kcal.
달콤한 과즙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밤에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수박)
‘설탕 수박’이라는 말이 사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당도가 높은 과일.
게다가 흡수가 빨라서 많이 먹어도 금방 허기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식사 대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큰 것 한 조각은 50kcal. 
 
 


(참외)
반쪽에 35kcal 정도로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GI가 높으므로 방심해선 안 됩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가급적 가운데 씨 부분은 먹지 마세요.



(귤)
중간 크기 한 개에 62kcal로, 이는 무려 오이 큰 것 세 개의 칼로리와 맞먹습니다.
GI도 높아 쉽게 살이 찌는 과일의 대표주자 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