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밤에만 식욕이 생기는데요

최근 늦은 귀가 후 식욕 증가와 저녁 시간대에 출출함을 달래려 야식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 하여 비만, 야간 불면증, 낮 시간대의 무기력증 등이 악순환 되는 야식증후군이 늘고 있다.

야식증후군

 

1955년 미국의 앨버트 스턴커드 박사에 의하면 낮 동안의 식욕 감퇴, 저녁식사 후 잠들기 전까지의 과식, 이로 인한 불면증과 소화장애 등 3가지 특징적 증상을 야식증후군이라 정의 했다.

 

미국의 비만 의학저널의 발표에 따르면 비만 환자의 9~10%, 중증비만의 51~64%가 야식증후군이며, 정상인의0.4%도 야식 증후군을 보인다고 하였다.

 

해물라면

http://rimi.kr/641614

해물라면

http://rimi.kr/641614

 

야식증후군이 생기는 요인으로는 심리적 원인을 첫째로 꼽았다.

 

각박하고 바쁜 일상 후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감, 자신감 상실, 우울증으로 이여지는 정신적 장애를 밤에 먹는 것으로 달래다 보면 야식증후군이 찾아 들게 된다.

또한 잦은 야근과 회식도 한 요인이다. 야근 시 출출함과 스트레스를 풀려고 먹는 간식이 습관화되고, 회식 시 먹는 술이 식욕을 은근히 자극하고 식욕중추의 이완으로 과식과 야식이 습관화 될 수 있다.
 

 

야식증후군은 비만 수면장애 위산식도역류 만성피로 등을 유발시키고 서로 각 증상이 맞물리면서 비만이 심해지고 고지할증 당뇨 고혈압의 성인병으로 확대 될 수 있다.

 

치료는 야식을 유발시킨 정신심리적 요인을 파악. 해결시켜야 하고, 생활습관과 식생활의 개선과 다른 소일거리나 취미를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가능한 일찍 잠자리에 들고, 낮 시간에 활동량을 늘이고 낮잠을 줄이거나 없애고,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신진대사 촉진으로 숙면을 유도해 본다. 또한 아침 점심을 충실이 먹고 간식으로는 저지방우유. 요구르트, 삶은 계란 등 단백질 위주로 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 외 탄수화물의 섭취를 극히 제한하는 것이 좋다.

 [ 지방흡입전문 비너스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