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자녀에게 스킨십으로 사랑을 채워주세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스킨십은 학습의 기본이 되는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며
간단한 동작 하나로 백마디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전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녀와의 스킨십도 그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 하네요.

 

 아침에 자녀가 학교 갈때 볼에 뽀뽀나 가벼운 포옹을 해주세요.
: 외출하는 길에 조심히 다녀오라는 말과 뽀뽀와 포옹 같은 스킨십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유발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제를 끝내지 않고 텔레비전 보는 자녀에게 엉덩이를 '톡' 가볍게 때려주세요.
: "숙제도 아직 안하고 텔레비전 보는거니?" 라는 말 대신, 자녀의 엉덩이를 '툭'하고 가볍게 때리며 "요노옴~ 숙제 아직 다 안했지? 할 일은 다 끝내놓고 텔레비젼 봐야지"라고 해보세요.
자녀의 엉덩이를 가볍게 때리는 것으로 인해 자녀에게 부모의 마음이 전해져 자녀는 기분 좋게 공부할 마음이 생길 것 입니다.

 운동선수처럼 하이파이브를 해주면서 칭찬해 주세요.
: 자녀가 크고 작은 일을 자랑할때, 기쁜 일을 알릴때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지나칠 정도로 칭찬을 해주세요.
자녀는 자신의 존재감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커다란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업어주거나 손을 꼭 잡고 이야기 해 보세요.
: 업어주는 자세는 두사람의 살이 가장 많이 닿는 자세입니다.
자녀는 보모의 뒷머리를 보거나 손을 잡고 어루만지는 행동을 통해 심리적으로 가장 편안한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이때 속마음이 저절로 나와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자녀가 잠들기 전에 마사지를 해주세요.
: 잠들기 전 마사지를 해준 경우와 신체 접촉없이 따뜻한 이불을 덮고 잠이 들었을 경우를 비교했을때, 마사지를 받은 자녀의 신체와 두뇌 성장 발달이 높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자녀가 잠들기 전 5분, 마사지를 통해 자녀의 성장을 촉진시켜주세요.




---- 아이와의 스킨십 놀이 ----

[손으로 탑 쌓기]
아이와 마주보고 손을 맞잡으며 손탑을 쌓아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손을 잡지 않고 손뼉을 치면서 놀이를 올려 보는 것도 색다를 재미를 줍니다.

[거울 놀이]
아이와 엄마가 마주 앉아 엄마가 하는 행동을 아이가 거울처럼 따라해 보게 합니다.
엄마가 팔을 들면 아이도 팔을 들고 엄마가 눈을 깜빡이면 아이도 따라하게 합니다.

[아이 몸 그리기]
아이를 모조지 같은 커다란 종이 위에 눕히고 아이의 신체라인을 펜으로 그려줍니다.
그려진 라인 안에 아이가 눈,코,귀,머리카락 등을 스스로 그리게 해봅니다.

[매니큐어와 밴드 붙이기]
아이의 손이나 발톱 부분에 로션을 발라줍니다.
매니큐어를 바르듯이 발라주면 아이가 흥미 있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