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한강변 산책코스 베스트 3

 

요즘 걷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강을 따라 걷기 좋은 산책코스 3곳을 소개해 드릴께요.

이번 주말에는 한강변 산책 코스를 천천히 데이트 하듯이 걸어보세요.

 


 
 
난지한강공원 수영장 뒤에 조성된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따라 5.6km가량 뻗은 코스.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호젓하게 걷기에 그만이다. 지하철 6호선 마포구청역 7번 출구로 나와 조금만 걸으면 야트막한 지천인 홍제천을 만난다.
한강 하류 쪽으로는 최근 새 단장한 ‘난지한강공원’이, 상류 쪽으로는 흙으로 만든 마사토길이 이어진다. 당산철교를 지나치면 뱃놀이 명소로 알려진 ‘양화진 나루터’가 나오는데, 경치가 워낙 아름다워 연인은 물론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인기다. 언덕에 올라 한강을 굽어 내려다보면 ‘절두산 성지’가 눈에 들어온다. 절두산 성지는 병인년 천주교 박해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순교박물관에서 흥선대원군과 천주교와의 관계, 유물 및 문헌자료, 김대건 신부부터 지난해 세상을 떠난 김수환 추기경까지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다. 다시 강변 쪽 산책로로 내려와 마포 쪽으로 발걸음을 재촉하면 서강대교 너머 오솔길을 따라 호젓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답답하던 일상에 작은 쉼표를 찍게 한다.

 
서울숲에서 한강을 향해 연결된 구름다리를 건너면 탁 트인 한강을 만난다.

성수대교 하류에서 상류 쪽으로 1.5km 산책로가 있고, 청담대교 쪽으로 걷다 보면 새롭게 단장한 뚝섬한강공원을 만날 수 있다. 청담대교 아래쪽 널찍한 공간에 조성된 뚝섬한강공원에는 음악분수, 해치미로, 사계절 다목적 수영장 등 다채로운 시설물이 있다. 뚝섬한강공원의 명물로 손꼽히는 ‘음악분수’는 탁 트인 광장 너머로 한강의 경관이 한눈에 들어오는 공간적 특성을 살려 조성되었다. 경쾌한 선율에 맞춰 춤추는 물줄기는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과 재미난 볼거리를 제공한다.
잠실철교 아래부터 흙길이 나 있고, 목재 데크로 산책로를 만들어 쾌적함을 더했다. 시원하게 한강을 가로지르는 ‘윈드서핑’과 자전거도로 위를 스쳐 지나가는 가족, 연인들이 전하는 즐거운 여유와 휴식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오래된 다리를 철거하고 새롭게 만든 광진교는 이전에는 역사가 깃든 다리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서 3개밖에 없다는 교각 하부 전망대인 ‘리버뷰8번가’와 자전거 전용도로, 보행자 전용차선 등 문화생활을 만끽할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난 최신식 다리이다. 리버뷰8번가에서는 매달 색다른 공연과 전시가 운영되어 풍성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잠실운동장에서 한강변으로 이어진 산책로를 따라 상류 쪽으로 걷다 보면 잠실대교 주변에 조성된 어도를 거쳐 마사토길이 시원하게 뚫린 광나루한강공원에 도착한다.
광진교 아래에 이르면 최근 개장한 ‘광나루 자전거공원’이 넓게 펼쳐져 있다. 레일 자전거, BMX, 이색 자전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잠실대교에 조성된 ‘어도(물고기길)’도 볼거리다. 어도는 한강 물고기가 수중보를 넘어 상류로 올라갈 수 있도록 조성된 것으로, 수중 잠망경을 통해서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물고기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상류 쪽으로 걷다 보면 ‘암사생태공원’이 나오는데, 고라니, 너구리뿐 아니라 멸종 위기 야생동물 2급인 흰목물떼새도 볼 수 있다.


자료출처 : 우먼센스